일본은 정말 가까운 나라입니다. 인천 공항에서 도쿄까지 비행기로 딱 2시간 20분 소요됩니다. 제가 사는 광주에서 KTX타고 서울가는 거리정도인데요. 위성으로 보는 사진은 후쿠오카시가 정말 가깝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일까요? 최근에 일본으로 여행을 정말 많이 간다고 합니다. 예전에 제주도 가는 느낌으로 자주 다녀오시는 분들도 주변에 계시는데요. 요즘 왜 이렇게 일본 여행 인기가 많을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죠. 그 중 피부로 와 닿는 인기의 이유를 이 글에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Contents
일본의 느낌들
저에게 일본은 이국적인 문화로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여러 영화나 책에서 접한 기억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듯 합니다. 섬나라의 특수성 때문일까요. 가까우면서도 멀다는 느낌은 문화적인 측면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어렸을 때 일본은 경제적 강국의 대상이었습니다. 특히 오래 사용해도 고장이 없는 라디오의 기억은 지금도 아련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제 강국이라는 이미지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문화적 느낌이 훨씬 강합니다. 그러고 보면 참 신기합니다. 이렇게도 느낌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저만 이렇게 생각하는 걸까요?
정치적인 관점을 떠나 한국인들에게 일본은 어떤 나라일까요?
일본여행, 왜 많이 갈까?
최근 일본 여행 연령층을 보면 MZ세대라고 할 수 있는 젊은 세대가 많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거의 필수 코스라고 할만큼 일본 여행을 다녀오는 젊은 층이 많은데요.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젊은 MZ세대에게 “일본 여행을 왜 갈려고 해?”라고 물어보면 답은 의외로 간단해 보입니다. “제주도 가는 비용이면 일본여행 가죠.”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할 말이 없습니다. 이 말을 들으면 제주도는 여행지로 별로 신기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이유야 어찌됐던 한국의 여행지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행지인 제주도와 부산을 보더라도 확연하게 알 수 있는데요. 제주도는 일본처럼 섬이고 부산은 해안도시입니다. 심지어 조용히 인기가 많았던 여수도 예전같지 않다고 합니다. 가까운 남해의 인기도 시들합니다.
부러운 일본의 관광지
얼마전 잠깐 일본의 어느 관광지를 유튜브에서 본적이 있습니다. 일본 특유의 문화가 돋보이는 관광지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도시였는데요. 길거리는 외국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었습니다. 그대로 생기가 느껴졌는데요. 부러웠습니다.
왜냐구요? 관광지는 사람이 사람을 부르기 때문입니다. 관광지를 찾는 사람들은 사실 사람을 보러 간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모이면 더 많은 사람이 모이고, 또 다른 사람들을 불러 모으죠. 이것이 관광지의 선순환이구나라는 생각이 저절도 들었습니다.
반면 한번 관광객이 빠져나간 지역은 사람들이 찾지 않습니다. 아무리 광고를 하고 시설을 좋게 한다고 해도 회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악순환이 악순환을 부르게 됩니다.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요. 이것이 부럽습니다. 반면 사람들이 빠져나간 관광지는 썰렁하기 그지 없습니다.
똑 같이 평범한 도시이지만 두가지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길거리 곳곳에 일본 전통 문화 행사를 실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정말 열심히 진심을 다해서 공연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어렵지 않게 우리의 모습과 대조되었는데요. 건물과 시설만 있으면 그 이상의 노력을 하지 않는 모습이 쉽게 떠올랐습니다.
가끔 일본 식당의 모습을 봅니다. 손님이 올때부터 갈때까지 한결같이 진심으로 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가지 요금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여행지가 인기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일본이 여행지로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한국의 바가지 요금
한국 광광지의 바가지 요금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조금 도가 지나치는 경우도 커뮤니티에 올라 뉴스에까지 보도되는 일이 잦은데요. 단지 관광지 환경의 문제에서 먹는 음식에까지 확대되고 있어 걱정입니다.
예전에도 바가지 요금이 있었는데 왜 최근에만 광광지 쇠락의 주된 이유가 될까요? 몇가지 원인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NS의 세분화
예전에는 여행지의 여러 문제가 뉴스에 잠깐 오르내리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쉽게 잊혀지곤 했습니다. 특히 휴가철이나 이벤트가 있을 경우만 관심의 대상이 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세대별, 직업별로 다양한 사람들이 세분화되어 SNS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광광지의 정보가 1회성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휴가철 뿐 아니라 연중 여행지 정보가 쉽게 SNS에서 공유되고 더욱 쉽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공유된 정보는 또다시 다양한 경험들이 모여 2차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단기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영향력
지금은 여행지의 작은 모습도 실시간으로 유튜브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전국을 여행하는 유튜버나 어느 한 지역을 밀착 취재하는 유튜버의 영상 속에는 광광지의 모습이나 방문한 음식점의 사소한 서비스까지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이 또한 매일같이 구독자에게 전달되는데요. 어느 한 곳을 집중 여행하는 유튜버는 휴가철에만 영상을 올리지은 않습니다. 매일 다양한 정보와 경험들이 그대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데요. 특히 관광지의 맛집이나 우연히 찾아간 식당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음식점이나 관광지의 모습은 부정적인 경우가 더 많은데요. 부정적인 모습은 파급력이 더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영상이 2~3년만 지속적으로 한국과 일본을 비교해서 올라온다면 광광지에 미치는 영향은 피할길이 없습니다.
세대의 변화
예전에는 광광지의 바가지도 일종의 관광이라 여기며 지나가곤 했습니다. 갔다오면 잊혀지고 다음에 다시 찾아가는 것이 관광지의 관행적인 모습이었죠.
하지만 이러한 관광지에 대한 태도도 너무 많이 달라졌는데요. 새로운 어린 세대가 자라면서 현실 그대로의 모습으로 관광지를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이제는 국내 관광지는 해외 관광지와 비교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세대의 변화가 국내외 관광지에 그대로 반영되는 모습인데요. 특히 가장 가까운 일본은 직접적인 비교 대상이 되었습니다. 일본과 제주도는 나라만 다를 뿐 아주 가까운 곳이 된 것이죠.
편리한 글로벌 교통
여행지로 최근 일본이 인기가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편리한 교통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인천 공항에서 불과 2시간 20분이면 도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영국 런던까지 약 13시간 걸리는 것에 비하면 바로 코앞이라 할 수 있는데요.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은 다른 말로 요금이 저렴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만큼 큰 부담없이 일본 여행을 다녀올 수 있는데요. 제주도 가는 비행기 요금에 조금 더 보태면 일본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교통 측면만 고려한다면 동남아시아나 유럽보다 확실한 장점이 있긴 합니다.
또한 많은 여행 업체에서는 시즌별로 할인이나 프로모션 행사를 하고 있는데요. 이 혜택이 일본 여행을 계획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할인 혜택이 의도적인 부분이 있다고 하지만 업체간 서로 경쟁에서 이벤트 행사를 하는 것은 소비자에게는 결국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국적인 일본의 문화와 생태
일본은 이국적인 문화는 한국과 가까우면서도 독특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아마 섬나라만의 특징이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이국적인 문화
가끔 일본 영화를 보면 독특한 문화가 등장합니다. 가옥이나 의상 그리고 시골 풍경들이 이국적인 모습인데요. 그러한 문화가 지금도 그대로 간직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문화는 여러 스토리나 소설등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은 많이 시들해졌지만 예전에는 일본이 스토리텔링의 강국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 영향력이 있긴 합니다.
문제는 이국적인 문화를 현재 광광객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입니다. 그 노력들이 곳곳에 보이는 것은 일본이라고 해야 할까요. 도심의 한 복판에서도 독특한 일본 문화를 보여주는 공연을 주저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느끼는 바가 있습니다. 결국 문화가 관광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일본의 잘 보존된 생태
얼마전 유튜에서 일본 오키나와 무태장어 영상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가 할 정도로 깜짝 놀랐는데요. 장어 뿐 아니라 다양한 생태계가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태계는 도심에서 먼 지역뿐 아니라 도심 중심을 흐르는 개천에서도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었는데요. 조금 무관심해서 그런가 할 정도로 괴물같은 장어들이 얕은 물에서 뛰놀고 있었고 손으로도 쉽게 붙잡은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한국도 청계천 같은 도심속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는 부분이 있지만 이런 정도는 아닌것 같아 정말 신기했는데요. 이러한 모습도 일본이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본니다.
결론
지금까지 일본 여행이 인기가 높은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무엇이든 잘 되는 이유는 분명히 있는데요. 무엇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결국은 보답을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분명한 것은 한국의 관광 자원은 결코 일본에 뒤지지 않는데요. 여건도 그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한국의 관광이 일본에 뒤진다면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텐데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본에서 배울점은 배우고 우리의 좋은 점은 더욱 살려나가는 노력을 지속한다면 우리의 관광도 다시 예전처럼 살아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